한국에서 본격적으로 세계 장수풍뎅이아과를 다루는 도서로는 대표적으로 황슬마로님의 '세계 장수풍뎅이 해설'이 있습니다.
세계 장수풍뎅이 해설은 세계의 장수풍뎅이족(Dynastini)을 다루는 도감으로, 정말 놀라울 정도로 높은 수준의 도감입니다.
아쉽게도 그 이후, 한국에서 본격적으로 장수풍뎅이를 다루는 도서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남미에 서식하는 희귀한 맵시머리장수풍뎅이족을 다루는 책이 출간되어서 간단하 소개글을 작성하게 됐습니다.
맵시머리장수풍뎅이족(Agaocephalini).
저 뿐만이 아니라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생소한 분류군이 아닐까 싶습니다.
본 족을 다룬 도서로는, 전세계 1000 종 이상의 장수풍뎅이를 총정리한 엔드로디의 The Dynastinae of the World 와
Lachume의 The beetles of the world 14권 정도가 있습니다.
하지만 맵시머리장수풍뎅이족만을 본격적으로 다룬 도서는 이 책이 유일합니다.
구글링을 해도 그 사진이 찾아보기 힘든 종들까지도 수록되어있고, 몇몇 종은 모식표본들의 사진도 도식되어 있습니다.
이외에 사진을 구하시지 못한 종들은 삽화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맵시머리장수풍뎅이족의 모든 속에 대한 검색표도 제시되어 있습니다.
사실상 이러한 마이너 분류군은 종 동정을 위해서면 논문을 찾아보는 것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는데,
한국에서 이렇게 친절한 가이드를 만나볼 수 있는 것이 신기할 따름입니다.
한국에서 25000원의 가격으로 출간된 것이 놀라울 정도로 높은 퀄리티와 전문성
심지어는 단순히 사진을 즐기기 위해서도 충분히 좋은 도서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