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mprima latreillii
Nagai는 이 종이 aurata의 동물이명임을 주장했지만 그 근거를 밝히지 않아 2018년 전까지는 별도의 종으로 존재했습니다.
2018년도 종 통합 논문으로 인해 미카르디 바리안스와 함께 현재는 아우라타의 동물이명이 된 상태입니다.
종명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종은 프랑스의 학자인 라트레유(Latreille)의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라트레유는 1804년 Lamprima 속을 명명한 학자로, 이후 람프리마를 연구한 멕클레이가 라트레유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이런 종명을 선택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라트레일리의 수컷은 특이하게도 장치형이 발현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단지 개체와 장치 개체의 중간 형태의 턱을 가진 개체들은 발견되고 있지 않습니다.
이 때문인지 장치형의 개체는 Lamprima mandibularis라는 별개의 종으로 분류되기도 했습니다.
현재는 하나의 form으로서 자리 잡은 형질입니다.
호주의 학자들에 따르면 과거에 비해 장치형 개체의 비율이 줄었다고 하네요.
신기하게도 한쪽은 장치, 다른 한쪽은 단치가 발현되는 개체들도 종종 나옵니다.
라트레일리의 암컷은 파란색과 붉은색을 띠고 있습니다.
정말 귀하게 초록형 개체도 발견된다고는 하는데, 사실상 대부분의 암컷은 위 두 색을 가진다고 생각하시면 편할 듯 싶습니다.
수컷도 연두색이나 금빛이 섞인 연두색의 색밖에 가지지 않는 것을 보면, 확실히 아우라타에 비해 색변이가 적은 것 같습니다.
Lamprima latreillii 의 대략적인 분포도입니다.
빨간색으로 표시한 곳인 퀸즐랜드 북부에서 뉴사우스웨일즈 북부까지 서식을 합니다.
남방한계선이 어딘지 정확히 찾지 못해, 표본으로 서식을 확인한 Dorrigo 근처까지만 표시해두었습니다.
확실한건 아니닌 참고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라트레일리 단치형는 아우라타색사슴벌레의 녹색형과 상당히 유사해서 간단한 동정법을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붉은색 원 부분을 보시면, 라트레일리와 아우라타 개체들은 내치의 개수에서 차이가 납니다.
중흉복판돌기에서의 차이도 있다고는 하지만, 너무 애매하기도 해서 저도 이 방법을 애용하고 있습니다.
간략하게 적어본 글이나 람프리마에 관심 있으신 분들께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저도 언젠가는 도라지님처럼 충고수 되고싶네요 ㅎㅎ
이쁘고 멋지네요.
축하합니다! 충키가 684점 행운포인트를 드립니다! 점수를 확인하셔서 충키를 잡아라 이벤트에 응모해주세요!!! [응모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