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가입 후 처음으로 올려보는 글입니다(갤러리에 잘못 올렸다가 삭제 후 재업합니다). 작년 5월 즈음에 표본을 시작하고 나서부터 지금까지 모아온 메탈리퍼들을 공유하고자 글을 올립니다(개체 수량은 좀 적지만 한번 공유해봅니다).
맨 먼저 탈리부 섬의 isogaii 아종입니다. 개인적으로 구하기 꽤나 어려웠던 아종입니다. 48mm급 개체입니다.
두 번째 개체로는 aenomicans(+구 otanii) 아종입니다. 할마헤라와 모로타이쪽 개체들입니다. 2017년에 otanii아종이 aenomicans 아종으로 편입되었다는 자료가 있어서 같이 배치해보았습니다.
세 번째 개체는 원명아종입니다. 광택이 타 아종에 비해 적은 것이 특징입니다. 이 중 왼쪽에서 세 번째 개체가 광택이 좀 진한데 이는 아래쪽 글의 동정 관련 질문에서 다룰 예정입니다.
네 번째 사진은 finae 아종입니다. 제일 처음으로 입문했던 종이 해당 종(왼쪽 첫 번째 개체)이기도 합니다. 펠렝섬에 서식하는 종이며 종 내에서 가장 큰 아종입니다.
마지막으로는 전체 사진입니다. sangirensis,butonensis 이 두 종만 모으면 올컬렉인데 이 두 종이 난관이네요. 살짝 좌우대칭이 안맞는 표본들이 좀 있긴 한게 조금 아쉽습니다.
이 다음부터는 위에서 다룬 메탈리퍼 원명아종(?)으로 추정되는 개체에 관한 동정 질문입니다. 해당 개체의 라벨은 소실되었고(나머지 개체들은 메모장에 기입, 추후 라벨링 작업 예정) 두순이나 소순판,황반 등의 부분의 사진을 첨부하였습니다(관련 연구자료나 논문, 그 외 인터넷 자료들을 찾아보니 아종별로 턱의 형태,두순,황반,소순판 등의 부위의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단순 색변이인지 아니면 타 아종인지 잘 모르겠네요.
맨 먼저 앞다리쪽 황반입니다. 라이트를 켜서 좀 차이가 나는 것 처럼 보일 수 있으나 육안으로 보았을 때 앞다리 쪽에 약간 색이 다른 부분이 보이더군요.
두 번째는 소순판입니다.
세 번째는 두순입니다.
네 번째는 해당 개체의 전체 사진입니다. 사진을 확대해서 보면 앞다리의 황반 부분의 색이 다른 앞다리 부분하고 다르더군요.
마지막으로 대조군으로 준비한 finae아종 60mm급의 개체입니다.
이상으로 연재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