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박물관 안내 > 박물관 소개

박물관 소개


곤충과 친구 되는 곳 '충우곤충박물관'



충우곤충박물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곤충은 현재 21세기 전세계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생물이자 자원입니다. 지구상 생물종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는 곤충은 인류가 등하기 전 부터 지구의 곳곳에 분포하며 진화와 적을을 거쳐온 사실상 지구의 주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유교문화의 영향으로 곤충을 하찮게 여기는 정서가 곤충의 연구를 가로막고 순수과학의 연구지원 또한 원활하지 않은 점이 생태계에서 가장 다양하게 번성한 곤충의 중요함을 알아가는 길의 큰 장벽이지 않았나 생각해 봅니다. 충우곤충박물관은 이런 곤충을 일반인에게 친숙하게 알리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그간 애완곤충 및 곤충관련 교육활동을 선두적으로 이끌어 왔습니다. 2013년 충우곤충박물관 확장 개관은 이런 곤충문화를 직접 알리는데 또 다른 전환점을 가져왔으며 앞으로도 더 많은 곤충마니아들이 충우곤충박물관을 찾고 일반인들에 중에도 곤충에 관심이 많아지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 과학관 운영

    서울시 사립과학관
    제 서-9호

  • 쇼핑몰 운영

    국내 온라인 최초
    전문 곤충샵

  • 연구 및 출판

    생물다양성 관리기관
    각종 서적 출판

  • 콘텐츠 제작

    곤충관련 콘텐츠
    영상 제작


과학관 운영 국내 어느 곤충박물관에서도 볼 수 없었던, 세계 각국의 다양하고 희귀한 표본들을 상설 전시하고 있으며 수시로 기획전과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3년 서울시 사립과학관 제 서-9호로 지정받아 곤충에 관한 교육 및 체험 교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쇼핑몰 운영 삭막한 현대사회 속에서 아이들에게는 푸르른 자연의 친구를, 어른들에게는 어린시절의 추억을 만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드리고자 이에 관련된 모든 곤충 상품을 취급하고 있으며,
곤충사육 및 채집에 필요한 용품들을 자체 개발하고 있습니다.
연구 및 출판 환경부 생물다양성 관리기관으로 지정받아 국내의 다양한 곤충을 연구 및 수집하여 수장하고 있으며, 멸종위기 복원사업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어린이를 위한 곤충 바이블 '큰턱 사슴벌레 VS 큰뿔장수풍뎅이', '세계곤충탐험'을 집필하였으며 예림당 'Why? 징수픙뎅이와 사슴벌레'에 감수 및 사진제공을 하였습니다.
2015년 국내 최초 아마추어 곤충저널 '계간 곤충'을 창간하여 2018년 8호를 발간하여 곤충에 관한 정보 공유와 소통을 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제작 국내 곤충마니아들의 수요와 욕구를 충족시키키 위해 온라인 웹진에서 포스터, 세밀화, 전시용 곤충생태 패널과 아트위크 티셔츠까지
다양한 분야에 걸쳐 콘텐츠를 직접 제작 생산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을 통한 곤충관련 콘텐츠를 꾸준히 업로드 하고 있으며, 구독자들과 소통을 하고 있습니다.
회사명 (주)충우 - 충우곤충박물관
대표이사(관장) 장 영 철
소재지 서울시 강서구 강서로 139
주요사업 과학관, 전시출판, 전자상거래, 곤충생산/제조/가공업, 임대업
대표전화 02-2601-3998 / FAX 02-2602-4615